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퓨터

[Java/Tip] 자바소스의 잠재적 버그를 잡아내는 FindBugs

반응형

책을 한권 읽다가 발견한 내용이 있어 글을 적어 본다. 참고로 읽고 있는 책은 "자바 병렬 프로그래밍 - 멀티코어를 100% 활용하는" 이다. ( 아직 출간 된지 1년이 안된책이라 -_- 할인이 별로 안된다. 쩝... ) 아직은 읽고 있는 중이라, 다음에 다 읽으면 그때 정리해야지. ㅋ.

  자바 병렬 프로그래밍 - 멀티코어를 100% 활용하는  더그 리 외 지음, 강철구 옮김


각설하고 이 책을 읽다 보면, 멀티 스레드에서 버그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FindBugs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이 아주 짧게 나온다. 이 FindBugs라는 프로그램은 Java 소스에서 잠재적으로 버그가 일어날만 한 부분에 경고를 보여 준다.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도 있지만, 이클립스 플러그인도 있다.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법을 알아 보고, 어떤식으로 사용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우선 FindBugs( http://findbugs.sourceforge.net/ )의 홈페이지에 접근해서 Download 해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측메뉴에서 Downloads( http://findbugs.sourceforge.net/downloads.html ) 를 클릭하게 되면
standard version과 eclipse plugin을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사용해 볼것인데, 이는 굳이 직접 다운로드 받지 않고,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설치 하도록 하자.

1. 이클립스를 띄운다.
2. Help -> Software Updates
3. Add Site에 주소를 입력한다. ( http://findbugs.cs.umd.edu/eclipse )
4. FindBugs 플러그인을 선택/설치 한다. ( 설치하는데 속도가 느려서 시간이 좀 걸린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설치한 뒤에는 이클립스를 재시작 한다고 한다.
설치 되었으니, 이제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하나 짜 보도록 하자.
간단하게 아래의 코드정도면 어떨까?
( 이 코드에는 과연 어디가 문제가 될만한지 직접 찾아 보는것도 좋다. )

  1. public class BugClass {  
  2.     public static int ZERO = 0;  
  3.       
  4.     int i;  
  5.     int value;  
  6.       
  7.     public int getValue() {  
  8.         return value;  
  9.     }  
  10.       
  11.     public synchronized int setValue(int value) {  
  12.         this.value = value;  
  13.         return value;  
  14.     }  
  15.       
  16.     @Deprecated 
  17.     public boolean getTrue() {  
  18.         return true;  
  19.     }  
  20.       
  21.       
  2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23.         BugClass bc = new BugClass();  
  24.         bc.setValue(bc.ZERO);  
  25.         bc.setValue(10);  
  26.           
  27.     }  
  28. }  

위의 코드는 어떤 문제가 존재할 수 있을까? 이제 FindBugs를 이용해서 이 코드에 잠재적으로 문제를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 어떤것인지 확인해 보자. FindBugs로 해당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버튼을 누르고, 아래쪽에 보이는 Find Bugs -> Find Bugs를 누르면 동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Find Bugs가 찾아낸 "잠재적인 문제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Find Bugs를 누르게 되면 소스코드의 좌측에 벌레가 등장한다. 여기에 마우스를 올리면 어떠한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를 알려 주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를 올려서 일일이 볼 수 없지 않은가? 이클립스 하단에 있는 View에서 Problem 탭을 선택하면 어떠한 문제가 생겼는지 바로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자가 작아서 안 보일텐데, 어떠한 문제가 있냐고 적혀 있는지 대략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H V MS: BugClass.ZERO isn't final but should be : FindBugs Problem (High Priority)
ZERO가 final로 선언되지 않았다. (중요)

M M UG: BugClass.getValue() is unsynchronized, BugClass.setValue(int) is synchronized    : FindBugs Problem (Normal Priority)
setValue메소드는 synchronized로 되었으나, getValue메소드는 unsynchronized되어 있다. (보통)

M P UuF: Unused field: BugClass.i : FindBugs Problem (Normal Priority)
i라는 놈을 쓰지도 않는다. (보통)


조금 더 편하게 보라고 FindBugs 이클립스 플러그인은 Perspective를 제공해 준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 -> Open Perspective -> Other... 을 선택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에서 보다시피 Find Bugs Perspective가 생긴것을 볼 수 있다. 이를 선택하면 이클립스가 Find Bugs Perspective로 변신을 한다. 이 Find Bugs의 Perspective는 하단에 "Bugs Details"라는 탭이 생긴다. 이 탭에는 현재 문제가 되는곳이 왜 문제가 되며, 그것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설명해 두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그 없는 프로그램은 있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한 프로그래밍을 해야 한다.
그 안전한 프로그래밍을 도와 줄 수 있는 툴이 바로 FindBugs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