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퓨터

간단한 클라우드 서버(VPS) 만들기 - Vultr - VPS

반응형

요즘에 회사에서 Kubernetes 관련 업무를 하고 있다. 실제로 내가하는건 별로 없고, 대부분 팀의 다른분들이 다 하지만, 그래도 뭔가를 좀 알아야 하니깐 집에서도 이것저것 해 보고 있다. Kubernetes를 하니깐 당연히 Cluster를 구축해 보는게 좋을것이다. GCP나 AWS에 모두 Kubernetes cluster를 제공해 주고 있으나, 이것저것 직접 해 보려고 일부러 VPS(Virtual Private Server)를 여러개 묶어서 해 보고 있다. Kubernetes를 모두 이해하는건 어려우니 지금은 k3s (https://k3s.io/) 를 이용해서 해 보고 있다. 다음 기회에 k3s에 관해서 써 볼 수 있도록 하겠다.

잡설은 그만. VPS를 제공해 주는데가 여러곳이 있는데, 이 중에서 내가 사용해 본 Vultr에서 VPS를 만드는것을 알아 보자.

Vultr

vultr.com

vultr(벌쳐-라고 읽는다)는 많은 VPS 서비스 제공자 중에 한명이다.  처음 vultr을 선택한 이유는, 그 당시에는 가입후 $10 크레딧 충전시 무료 $20 크레딧을 추가로 제공했기 때문이었다. ( 지금은 스폰서 링크를 이용하면 $100을 더 준다. ) 벌써 $20~30 정도를 두 번 더 충전해서 쓰고 있다. 무엇보다 쉽게 VPS를 만들고 설정도 단순하기 때문에 대충 만들어서 테스트 해 보기 좋다는 점이 계속 사용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아시아 지역에는 도쿄와 싱가폴 리전만 있었는데, 최근에 서울 리전에 새로 만들어져서 빠르게 접속해서 쓸 수 있다. 다만, 서울 리전은 가끔씩 Sold Out 되어 있는 상태가 자주 있고, 서울 리전에서 VPS를 만들어도, 정작 public IP를 확인 해 보면 일본 IP가 오는 경우도 있기도 한 점은 별로긴 하다.

참고로 주소지를 한국으로 두면, VPS 사용료 이외에 부가세 10%가 더 발생한다고 경고가 나온다. 주소지를 미국으로 바꾸어 두었더니, 더 이상 그런 메세지가 안 나오긴 하는데 실제로 안 나올지는 좀 더 지켜 봐야 겠다.

만약 vultr에 가입하실 거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 부탁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을 하시고 $10 달러 이상 크레딧을 결재하시면, 가입하신분께 30일동안 사용 가능한 추가 $100 크레딧을 제공해, 총 $110 크레딧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5 크레딧을 충전하시면 30일동안 사용가능한 추가 $100 크레딧을 제공해, 총 $125 크레딧을 받으실 수 있으며, 저에게도 $25 크레딧이 제공됩니다. 이왕이면... $25 크레딧 충전 부탁드립니다. ^_^

www.vultr.com/?ref=8582867-6G

VPS를 만들어 보자

Credit card 등록 및 결재

우선 돈 부터 채우자. 위 링크를 클릭하시어 가입을 하시고, 로그인 하면 Credit Card를 등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10 혹은 $25, 혹은 그 이상을 골라서 결재를 하게 되면, $100 크레딧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생성

로그인 후 Products -> Deploy Instance 를 선택하자

vultr products

VPS 스펙 정하기 - 1

Cloud Compute를 선택하고, Asia -> Seoul(Sold out이면 Tokyo)로 리전을 선택한뒤, OS 를 선택한다.

vultr VPS spec

VPS 스펙 정하기 - 2

스크롤을 내려서 서버의 스펙을 선택한다.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vultr VPS price list

금액 확인 및 계산

가격을 보면 알겠지만. 시간당 단위로 계산된다. 예를들면 위 그림에서 선택한 두번째 스펙인 1vCPU, 2G Memory, 50GB SSD, 2TB Bandwidth 를 선택하면 1달에는 $10, 그러니깐 1.2만원이고, 1시간은 $0.015, 약 20원 이다. 간단하게 테스트 해 보고 싶을때 좋다. 좀 쓸만한 서버 스펙은, 위 그림에서 4번째 스펙이다. 4vCPU, 8GB Memory, 4TB Bandwidth, 160GB SSD. 이것도 1시간 가격으로만 보면 72원 정도 된다. 미국의 일부 리전에는 IPv6 한정으로, 1vCPU, 512MB Memory, 500GB Bandwidth, 10GB SSD로, 시간당 5원 짜리도 있다. ( 하지만, IPv6는 아무도 안 쓰니깐... ㅎㅎ )

Kubernetes Cluster 구축을 위해서 Master서버를 1번 스펙 3대, Worker서버를 3번 스펙 2대, 4번 스펙 1대를,  4시간을 테스트 해 보았다고 하면 아래의 비용이 나온다.

Master : 1vCPU, 1GB Memory, 1TB Bandwidth, 25GB SSD - 1시간 $0.007 * 4시간 * 3대 =  $0.084 = 약 100원
Worker : 2vCPU, 4GB Memory, 3TB Bnadwidth, 80GB SSD - 1시간 $0.03 * 4시간 * 2대 = $0.24 = 약 290원
Worker : 4vCPU, 8GB Memory, 4TB Bandwidth, 160GB SSD - 1시간 $0.06 * 4시간 * 1대 = $0.24 = 약 290원
총 : 680원

4시간동안 장비를 빌려서 공부를 하는데 700원 이하로 든다면 충분히 해 볼만 하다고 생각된다. 좀 고사양 장비를 가지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면 $25만 충전해도 몇달은 거뜬했었다. 예전에 $25를 충전해서, 각 대륙별, 국가별 리전에서 네트워크 문제도 확인하고, 속도도 측정해 보고... 몇달동안 요긴하게 잘 써 먹었다.

1시간 단위로 금액이 청구 되므로, 딱딱 끊어서 쓰고 싶다면 체크를 잘해야 한다. 하지만, 시간당 비용이 크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크게 무리가 없다. 트래픽도 시간당 단위로 나눠서 사용된다. 즉, 1시간을 사용하고 종료하면, 트래픽도 1시간치 이내로 써야, 1시간 비용만 나온다. 즉, 서버는 10일만 사용했는데, 트래픽을 한달치를 다 쓰게 되면 한 달 치 비용이 청구된다. 

스펙 확인 후 VPS 생성

화면 아래에 있는 Deploy Now 버튼을 클릭한다.

vultr - depoly instance

생성된 VPS 인스턴스 확인

서버를 만들고 나면 인스턴스의 목록을 볼 수 있다. 추후 이 화면을 보고 싶다면, 왼쪽의 Products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vultr products - VPS instance list

생성된 VPS 정보 보기

만들어진 서버 (Cloud Instance)를 클릭하여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이 public IP 정보와 Username 그리고 password가 있다. ssh key를 등록하지 않고, password 만으로 접속할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하다. 간단하게 shell 로 접속하고 싶다면, 화면의 상단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 중에서, 모니터 모양 안에 ">" 가 있는 버튼을 누르면, 바로 console 로 접근 가능하다. 서버를 삭제하고 싶다면 화면의 상단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 중에서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vultr server information

이로써 Vultr에서 VPS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다. 다음에는 기회가 되면 vultr에서 VPS를 발급 받고, k3s를 이용해서 kubernetes cluster를 구축하는 법을 알아 보겠다.

만약 vultr에 가입하실 거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 부탁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을 하시고 $10 달러 이상 크레딧을 결재하시면, 가입하신분께 30일동안 사용 가능한 추가 $100 크레딧을 제공해, 총 $110 크레딧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5 크레딧을 충전하시면 30일동안 사용가능한 추가 $100 크레딧을 제공해, 총 $125 크레딧을 받으실 수 있으며, 저에게도 $25 크레딧이 제공됩니다. 이왕이면... $25 크레딧 충전 부탁드립니다. ^_^

www.vultr.com/?ref=8582867-6G

반응형